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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YUNDAI. 현대HC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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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HCN서초방송 방송이용약관 이용약관 다운로드

종합유선방송 이용 약관


제1조(목적)

   ① 이 약관은 종합유선방송서비스를 제공하는 (주)현대HCN 서초방송 (이하 “사업자”)과 위 서비스 를 제공받는 자 (이하 “이용자”)와의 계약에 관한 권리.의무의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② 이 약관은 지정된 홈페이지(http://www.hcn.co.kr)에 게시하여 공지합니다.

 

제2조(용어의 정의)

  이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방송상품”이라 함은 이용자가 선택하여 이용할 수 있는 채널별 또는 패키지 등 단위별로 사업자가 구성, 제공하는 기본 상품을 말하며, 케이블TV 상품과, 뉴HD 케이블TV 상품, 디지털 케이블TV 상품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1. “선택상품”이라 함은 방송상품 이용자가 개별 기호나 필요에 따라 추가로 선택하여 이용하는 유료 콘텐츠 상품을 말하며, 주문형 비디오 서비스(VOD), 데이터방송, 유료채널, 프리미엄채널, 채널팩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 ““아날로그 케이블TV 상품”이라 함은 이용자에게 사업자가 보내는 아날로그 방송신호를 아날로그 셋톱박스 등을 이용하여 제공하는 방송 상품을 말하며, 국민형, 훼밀리형, 훼밀리 플러스형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1. “뉴HD 케이블TV 상품”이라 함은 사업자가 보내는 8VSB로 변조된 방송신호를 셋톱박스 없이 디지털TV에 제공하는 고화질 방송 서비스 상품을 말하며, “뉴HD-국민형 패키지”,“뉴HD-훼밀리형 패키지”, “뉴HD-훼밀리플러스형 패키지”, “뉴HD-고급형 패키지”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3. “디지털케이블TV 상품”이라 함은 사업자가 보내는 디지털 방송신호를 디지털 셋톱박스 등을 이용하여 제공 및 판매하는 방송 상품을 말하며 “디지털 골드HD 패키지”, “디지털 실버HD 패키지”, “디지털 프라임HD 패키지”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4. “패키지”이라 함은 채널의 특성, 이용자의 기호 등을 고려하여 사업자가 여러 개의 채널 및 서비스 등을 묶어서 함께 제공하는 방송 상품을 말합니다.

 5. “아날로그 의무형 패키지”라 함은 이용자가 이용할 수 있는 최저 가격의 패키지로 방송법상 의무 송신 채널 등으로 구성된 최소 단위의 아날로그 케이블TV 패키지를 말합니다.

 6. “디지털 실버HD 패키지”라 함은 이용자가 이용할 수 있는 최저 가격의 패키지로 방송법상 의무 송신 채널을 포함한 다양한 채널로 구성된 최소 단위의 디지털케이블TV 패키지를 말합니다.

 7. “디지털 골드HD 패키지”이라 함은 디지털 실버HD패키지에 추가하여 “유료채널” 및 “프리미엄 채널”을 제외한 모든 서비스 채널이 시청가능한 패키지를 말합니다.

 8. “유료채널” 및 “프리미엄 채널”이라 함은 이용자가 채널 단위로 선택할 수 있도록 사업자가 제공하는 개별 채널 방송 상품을 말합니다.

 9. “오디오 패키지“라 함은 라디오 방송 수 개의 채널을 묶어서 함께 제공하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10. "결합상품”이라 함은 이용자가 사업자가 제공하는 방송(아날로그, 디지털)과 인터넷서비스(모뎀, 광랜, VDSL, 셋톱모뎀, 이더넷 방식 등) 또는 인터넷 전화서비스를 동시에 가입하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11. “주문형 비디오 서비스(VOD)“라 함은 디지털케이블TV 상품 이용자만이 이용할 수 있으며, 사업자가 제공하는 다양한 콘텐츠를 콘텐츠 단위로 구매하고 이용하는 서비스를 의미합니다. 이 서비스는 실시간 주문형 비디오 서비스(RVOD), 유사주문형비디오서비스(NVOD)로 구분합니다.

 11-1. “유사주문형비디오서비스(NVOD)“라 함은 사업자가 일정 시간 간격을 두고 제공되는 콘텐츠를 건별로 구매하고 이용하는 프로그램을 의미합니다. 제공 형태 및 과금 형태별로 편당 구매(PPV), 일 단위 구매(PPD), 시리즈 단위로 구매(PPS) 등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11-2. “실시간 주문형 비디오 서비스(RVOD)”라 함은 사업자가 제공하는 콘텐츠를 실시간으로 구매하고 이용하는 서비스를 의미합니다. 이 서비스에는 월정액 주문형 비디오 서비스(SVOD), 시리즈 단위 주문형 비디오 서비스(Series VOD), 무료 주문형 비디오 서비스(FOD) 등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12. “데이터 방송(Data Broadcasting)”이라 함은 각종 데이터를 중심으로 음성, 영상 서비스를 부가적으로 제공하는 독립적 또는 프로그램과 연동하여 이용자에게 제공되는 방송 서비스를 말합니다. 이 서비스에는 TV를 통해 제공 가능한 홈뱅킹, 전자상거래 및 전자정부와 같은 공공서비스 등 다양한 부가서비스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13. “이용시설”이라 함은 종합유선방송을 이용하기 위하여 이용자의 댁내, 구내에 설치하는 구내 전송선로설비, 셋톱박스 등 이용자설비를 말합니다.

 14. “셋톱박스”라 함은 아날로그 케이블 방송을 이용하기 위해 설치한 장치 혹은 디지털 케이블 이용하기 위하여 구내전송선로설비의 단말에 설치하는 채널선택, 암호 해독 기능을 내장한 장치를 말합니다.

 15. “케이블 카드 (Cable Card)"라 함은 이용료를 납부하는 이용자만이 방송 프로그램 등을 볼 수 있도록 제한수신기능을 수행하는 카드 형태의 부품을 말합니다.

 16. “스마트 카드 (Smart Card)”라 함은 셋톱박스에 장착하여 보안, 인증 기능을 수행하는 카드를 말합니다.

 17. “방송 구역”이라 함은 사업자가 종합유선방송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구역으로 방송법 제12조 제2항의 규정에 의거 미래창조과학부장관이 고시한 지역을 말합니다.

 18. “복수 이용자”라 함은 하나의 건축물 내에서 2대 이상의 이용 시설 (하나 또는 복수의 건축물에 자가 방송설비와 연결하여 시청하는 경우에는 종합유선방송을 이용키로 약정한 TV수상기 대수를 기준으로 함)을 설치한 이용자를 말합니다.

 19. “공동 주택”이라 함은 여러 세대가 하나의 건축물 내에서 각각 독립된 주거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구조로 된 아파트, 연립주택, 다세대 주택 등을 말합니다.

 20.  “일시 이용 정지”라 함은 이용자의 사유로 인해 일정 기간 서비스 정지를 사업자에게 요구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21. “이용 중단“이라 함은 이용자가 의무를 위반하여 사업자가 서비스 제공을 일시적으로 중지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22. “이용  휴지”라 함은 이용 불가 지역으로의 설치 변경 또는 기술상의 사유 등으로 이용자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을 시  사업자가 서비스 제공을 일시적으로 중지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23. “이전 설치비”라 함은 이용자가 방송 구역 내에서의 전입, 이사 등으로 인하여 이용시설을 이전하기 위해 소요되는 경비를 말합니다.

 24. “재연결비”라 함은 이용자의 요청 및 이용료 체납으로 인하여 사용이 이용 중단 상태인 시설을 재연결하는 데 소요되는 경비를 말합니다.

 25. “댁내 이전비”라 함은 이용자의 요청으로 이용자 댁내에 설치되어 있는 이용 시설의 위치를 변경하기 위해 행해지는 작업과 관련하여 소요되는 제반 경비를 말합니다.

 26. “유료 출장 서비스”이라 함은 명백한 소비자 과실로 인하여 이용자 댁내에 A/S직원이 출장하여 서비스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단, 설치비, 이전설치비, 재연결비, 댁내 이전비가 발생하는 경우에는 유료 출장 서비스는 해당되지 않습니다.

 27. “디지털복지형”이라 함은 셋톱박스 없이 저소득층 보급형 디지털TV수상기만으로 디지털 케이블 방송 시청이 가능한 상품입니다.

 28. “UHD팩”이라 함은 “HD골드형”, “HD실버형” 또는 “HD프라임형”에 추가하여 개별 선택이 가능 한 팩 상품을 말합니다.

 29. “단체수신계약”이라 함은 사업자와 공동주택의 입주자대표회의가 입주자들에게 같은 조건으로 제공할 방송상품의 패키지, 요금, 방송수신설비 이용 등에 관한 사항을 합의하여 입주대표회의 또는 이로부터 권한을 위임받은 관리주체(이하 “입주자 대표회의 등”이라 함)의 명의로 체결하는 계약을 말합니다. 다만, 입주자대표회의 등의 명의로 계약 체결이 불가능한 경우로서 사업자의 이용약관에서 정한 계약은 단체계약으로 보지 아니합니다.


제3조(계약의 체결)

 ① 서비스 이용계약은 이용자의 이용신청과 사업자의 승낙으로 성립하며, 사업자는 이용자에게 요금, 할인액 반환금, 채널묶음변경, 해지조건, 결합상품, 청소년보호장치 등 중요사항에 대해 설명합니다.

 ② 종합 유선 방송 상품을 이용하려는 자는 사업자가 정하는 양식의 신청서를 제출 하거나, 구두 혹은 온라인으로 이용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사업자가 별도 서류를 요구하는 경우, 이용자는 요구받은 서류를 제출해야 합니다.

 ③ 대리 신청의 경우는 이용자 본인의 위임장 등 이용자 본인의 가입 의사를 증빙 할 수 있는 자료를 구비하여 제출하는 것을 청약 완료로 봅니다.

 ④ 사업자는 이용 신청에 대하여 다음에 해당되는 승낙 제한 사유가 해소될 때까지 이용 승낙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1. 이용 시설의 설치가 기술적으로 현저히 곤란한 경우
2. 전송망 설비, 이용 시설의 설치에 상당한 기간 또는 비용이 요구될 경우
3. 기타 사업자가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4.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제25조의 신용정보집중기관에 방송통신서비스 요금연체자로 등록되어 있는 경우

 ⑤ 사업자는 아래 각 호에 해당되는 경우, 이용 신청을 승낙 하지 않거나 보류 할 수 있으며, 승낙 후에도 가입을 취소 할 수 있습니다.
1. 타인의 명의로 신청하거나 허위 서류를 첨부한 경우
2. 체납요금을 납부하지 않고 재신청하는 경우
3. 본인의 동의가 없는 제3자의 이용 신청
4. 신용 불량자의 가입 신청
5 보호자의 동의가 없는 미성년자, 금치산자, 한정치산자 등의 가입 신청

 ⑥ 이용 희망자가 이용 신청을 한 경우에는 사업자는 이용자 본인에게 방송 상품, 이용료, 시설 설치비 등 계약의 중요 사항을 고지해야 합니다.

 ⑦ 사업자는 이용 신청 시에 접수순서, 전송망 및 이용자의 주거 형태 등을 고려 하여 시설 설치 예정일을 이용자 에게 고지 해야 합니다.

 ⑧ 이용계약이 성립한 후, 사업자는 다음 각호 사항을 포함해 약관 전문이 담긴 별지 “종합유선방송 수신계약서”와 별표1 “아날로그 케이블TV 요금표”, 별표2 “아날로그 케이블TV 채널상품 구성표”, 별표3 “디지털케이블TV 요금표”, 별표4 “디지털방송 채널상품 구성표”, 별표6 “아날로그/디지털케이블TV 할인규정”을 이용자에게 교부하고 설명한 후 이용자의 동의를 받아야 합니다.
1. 사업자 및 이용자의 명칭, 주소, 전화번호 등의 연락처
2. 요금(설치비, 이용료, 보증금 또는 셋톱박스 보증금 및 사용료 등 포함) 및 납입 방법
3. 이용 시설 설치 전 임의 해제
4. 계약의 해지
5. 이용자 변경에 관한 사항
6. 기타 사항

 ⑨ 기존 아날 로그 케이블 TV 이용자가 디지털 케이블 TV로 전환 하여 서비스를 이용 하려는 경우, 서면 혹은 구두로 신청서 접수, 온라인의 방법 등으로 사업자에게 이용 신청을 하여야 하며, 디지털 방송 이용 계약서를 재작성해야 합니다.

 ⑩ 사업자는 계약체결이 완료되면, 계약완료 사실을 전화, 전자우편 혹은 문자메시지(SMS)등의 방법으로 통지합니다.


제4조(이용시설의 설치 전 임의 해제)

 이용자는 해당서비스 이용에 직접적으로 필요한 기기 설치 이전에는 이용 계약을 해제할 수 있으며, 이 경우 사업자는 납입된 시설 설치비와 셋톱박스 보증금을 즉시 반환해야 합니다.


제5조(이용시설의 설치 및 이전)

 ① 사업자는 정당한 사유가 없는 한 시설 설치 예정 일자에 이용 시설을 설치 해야 하며, 이에 소요되는 비용은 이용자가 부담합니다.

 ② 사업자는 시설 설치 예정 일자에 이용 시설을 설치 하지 못할 경우에는 설치 예정일 전일까지 전화 또는 서면으로 추후 변경된 설치 예정일을 이용 신청자에게 통보해야 합니다.

 ③ 이용자는 이용 시설의 설치를 위해 자기소유 또는 점유물인 가옥, 부지, 구조물 등을 무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하며, 이용자가 세입자이거나 공동 주택에 거주하는 경우에는 이용자의 책임 하에 이용시설을 설치할 수 있도록 임대인 또는 다른 공동주택 거주자와 협의하는 등 미리 필요한 조치를 해야 합니다.

 ④ 사업자는 이용 시설의 설치, 점검, 수리 및 관리서비스를 위해 이용시설을 사용할 수 있으며, 관계 직원으로 하여금 증표를 휴대하여 방문케 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사업자는 이용자에게 미리 통보하고 양해를 구해야 합니다.

 ⑤ 이용시설 중 셋톱박스는 사업자가 대여할 수 있으며, 셋톱박스를 대여 받은 이용자는 셋톱박스 보증금과 월 사용료를 납부해야 합니다.

 ⑥ 사업자가 대여한 셋톱박스는 이용계약 해지 시 즉시 사업자에게 반환해야 하며, 이 경우 사업자는 이용자가 납입한 보증금과 이용료 및 셋톱박스 사용료를 상계한 후 남은 금액을 즉시 환급해야 합니다. 단, 이용자가 셋톱박스를 직접 구매한 경우는 이 사항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⑦ 셋톱박스가 고장, 훼손되어 교체하는 경우, 이용자는 기존 사용 셋톱박스를 반납해야 하고, 이용자의 책임 있는 사유에 의한 훼손 및 분실의 경우 별표3에 따른 비용을 지불해야 합니다.

 ⑧ 이용자는 거주지 변경 등을 사유로 동일한 방송구역 내에서 이용시설의 이전을 사업자에 요구할 수 있으며, 이전에 따른 비용은 이용자가 부담합니다. 단, 사업자는 전송망 설비, 이용시설의 설치에 상당한 기간이 요구될 경우에는 그 사유와 설치 기한을 정하여 이용자에게 통보해야 합니다.


제6조(케이블 카드와 스마트 카드의 관리 및 반환)

 ① 케이블 카드와 스마트 카드의 소유권은 사업자에 있으므로 이용자는 이를 타인에게 양도할 수 없으며 케이블 카드와 스마트 카드의 훼손, 분실, 도난 발생시 이용자는 즉시 사업자에 그 사실을 알려야 합니다.

 ② 케이블 카드와 스마트 카드의 훼손이나 변경조작 시도 등은 엄격히 금지되어 있으므로, 이를 위반할 시는 서비스 이용이 중단됩니다.

 ③ 케이블 카드와 스마트 카드가 고장, 훼손되어 교체하는 경우 이용자는 기존 사용 스마트 카드를 반납해야 하고, 이용자의 책임 있는 사유에 의한 훼손 및 분실의 경우 별표3에 따른 비용을 지불해야 합니다.

 ④ 이용자는 이용계약을 해지하는 경우, 해지 처리 후 사업자가 공지하는 일정기간 이내에 케이블 카드 및 스마트카드를 사업자에게 반납하여야 합니다.


제7조(방송 상품의 구성)

 ① 사업자가 제공하는 방송 상품 및 선택상품에 대한 상세 내역은 [별표 1,1-1,2,2-1,3,4,5]와 같습니다.

 ② 사업자는 이용자의 기호를 충분히 고려하여 가격 및 채널의 다양성이 충족될 수 있도록 방송 상품을 구성해야 합니다.

 ③ “패키지”는 채널 특성 및 이용자 기호 등에 따라 다양하게 구성해야 하며, 사업자는 채널상품을 아날로그 국민형 패키지와 디지털 패키지를 포함하여 3개 이상 구성, 판매해야 합니다.

 ④ 사업자는 특정 종교를 가진 이용자가 다른 종교를 가진 이용자보다 채널상품을 선택하는데 불리하도록 채널을 구성해서는 안 됩니다.


제8조 (VOD 및 데이터방송 서비스 이용 및 해지)

 ① 실시간 주문형 비디오 서비스(RVOD) 중 월정액 주문형 비디오 서비스(SVOD)는 주문형 비디오 서비스(VOD) 서비스를 월단위로 가입하여 이용하는 서비스를 의미하며, TV화면이나, 전화를 통하여 이용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이 서비스는 가입 후 전화를 통한 해지 의사 표명이 없을 경우에는 지속적으로 이용의사가 있는 것으로 간주합니다. 또한 월정액 주문형 비디오 서비스(SVOD)는 가입 후 1개월 이내 해지 시 1개월 요금을 청구합니다.

 ② 실시간 주문형 비디오 서비스(RVOD) 중 시리즈 단위 주문형 비디오 서비스(Series VOD)는 묶음으로 제공되는 주문형 비디오 서비스(VOD) 콘텐츠를 의미하여, TV 화면을 통해서 즉시 이용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이 서비스는 구매 후 취소는 불가합니다.

 ③ 유사주문형비디오서비스(NVOD) 중 편당 구매(PPV) 서비스는 편당 구매하는 방식이며, 일단위 구매(PPD) 서비스는 정해진 시간 내에 이용하는 방식이며, 편당 구매(PPV)와 일 단위 구매(PPD) 모두 구매 후 취소는 불가합니다.

 ④ 월정액 주문형 비디오 서비스(SVOD), 시리즈 단위 주문형 비디오 서비스(Series VOD), 유사주문형비디오서비스(NVOD)의 경우, 실제 프로그램 방송 내용이 가이드 채널 등 고시 내용과 차이가 있어 구매 취소를 요구한 때에는 당해 프로그램 이용 요금을 면제합니다.

 ⑤ 사업자 시설 하자 등 사업자의 책임 있는 사유로 인하여 이용자가 프로그램을 5분 이상을 이용하지 못한 경우가 입증될 때에는 당해 요금을 면제합니다. 이 경우 이용 장애 발생 시점은 이용자가 사업자에 신고한 때를 기준으로 하되, 이용자에게 유리한 다른 증거가 있는 경우에는 이를 기준으로 합니다.

 ⑥ 데이터 방송 이용 중 송출, 사업자의 망 장애 등과 같은 이유로 이용 장애가 발생한 경우는 손실에 대해서 사업자가 책임지며, 콘텐츠 오류, 데이터 방송사업자의 전송망 장애 등과 같이 데이터 방송사업자의 과실에 의해서 발생한 서비스 이용 장애는 데이터 방송 서비스 제공업자가 책임을 집니다. 단, 사업자는 데이터 방송서비스 제공업자를 성실히 관리 감독할 의무가 있습니다.

 ⑦ 주문형 비디오 서비스(VOD), 유사주문형비디오서비스(NVOD), 데이터 방송의 이용요금은 별표3, 별표4에 따릅니다.


제9조(요금청구 및 납부)

 ① 이용자는 해당 월에 발생한 서비스 이용료와 셋톱박스 사용료(이하 “월 이용료”)를 지정된 기일 내에 사업자와 약정한 방법에 따라 납입하며 이용 계약 당월 또는 해약 당월의 월 이용료는 일단위로 계산된 금액을 납입해야 하며, 제2조 (11)~(12)에 규정된 서비스는 별표3, 별표4에 규정된 금액으로 과금합니다. 단, 과금된 금액은 후불제를 원칙으로 합니다.

 ② 사업자 시설 하자 등 사업자의 책임 있는 사유로 인하여 이용하지 못한 때에는 사업자는 당월의 월 이용료를 일 단위로 계산한 금액에 이용하지 못한 일수를 곱하여 산출된 금액을 당월 이용료에서 감액해야 하며, 특히 연속 5일 이상 또는 월간 총 7일 이상 이용하지 못한 때는 당해 월 이용료를 면제해야 합니다. 이 경우 이용 장애 발생 시점은 이용자가 사업자에 신고하는 때를 기준으로 하되, 이용자에게 유리한 다른 증거가 있는 경우에는 이를 기준으로 합니다. 단, 천재지변으로 인한 방송 이용 불가의 경우는 예외로 합니다.

 ③ 사업자는 월 이용료 납입청구서를 납부기일 7일 전까지 이용자 또는 그 대리인에게 도달하도록 통지해야 합니다.

 ④ 사업자는 월 이용료를 체납한 자에 대하여는 독촉장을 발부하며 체납 요금 납부일은 독촉장 발부일로부터 10일 이후로 정합니다. 체납으로 인한 가산금은 체납 기간의 총 월 이용료의 2/100 이내로 합니다.

 ⑤ 이용자는 납입 청구된 월 이용료에 이의가 있을 때에는 납입 청구서 수령일로부터 1개월 이내 또는 과오납 사실을 안 날로부터 1개월 이내에 사업자에게 이의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사업자는 이의 신청에 대하여 타당성 여부를 조사하고 그 결과를 이의 신청 접수 일부터 7일 이내에 이용자에게 통지해야 하며, 과 오납된 금액은 즉시 환급해야 합니다. 단, 이용자가 동의하는 경우에는 다음 달 월 이용료에서 차감 처리합니다.

 ⑥ 사업자는 이전 거주자의 미납 요금에 대해 새 거주자에게 전가하거나 이를 이유로 가입 신청을 거부해서는 안 됩니다.

 ⑦ 이용자는 청구요금을 계좌이체, 자동납부, 지로의 방법으로 납부할 수 있습니다.


제10조(요금의 할인 및 감면 등)

 ① 사업자는 요금을 할인 또는 감면할 수 있고, 요금의 할인대상, 할인율 및 할인액 반환금 등은 [별표5]와 같습니다.

 ② 할인 또는 감면을 받고자 하는 이용자는 할인 또는 감면대상임을 확인할 수 있는 증빙서류를 우편, 팩스 등 사업자가 지정한 방법으로 제출하여야 하고, 사업자는 이를 심사하여 기준에 적합할 경우 접수한 시점의 익월부터 할인 또는 감면합니다.

 ③ 요금할인 또는 감면 대상자는 할인 또는 감면대상 자격이 변경된 경우 즉시 사업자에 통보하여야 합니다.

 ④ 이용자가 요금의 할인 또는 감면대상임에도 이를 신청하지 않아 이용자가 요금을 이미 납부하였거나, 사업자가 이미 청구한 요금에 대해서는 요금의 할인을 소급하여 적용하지 아니합니다.


제11조(사업자의 의무)

 ① 사업자는 방송 구역 내에서 이용자에게 별표2,2-1,4,5에 정한 방송상품을 제공합니다.

 ② 사업자는 이용자가 특정 패키지를 이용하는 것을 이유로 편당 구매(PPV), 주문형 비디오 서비스(VOD) 등을 이용하는 데 제한을 두어서는 안 됩니다. 단, 편당 구매(PPV)와 주문형 비디오 서비스(VOD)는 디지털 패키지 서비스 이용자에 한하여 이용할 수 있습니다.

 ③ 사업자는 이 약관 별표2, 4에 명시된 패키지를 판매해야 하며, 다음 각호의 1에 해당하여 방송통신위원회에 사전에 신고한 경우 이외에는 일방적으로 패키지를 변경해서는 안 됩니다. 단, 패키지를 변경하고자 할 경우에는 변경일 전후 2주일 동안 전체 운용 채널중 1/2 이상 채널을 통하여 이용자에게 고지해야 합니다.
1. 채널을 추가하는 경우
2. 방송채널사용사업자가 폐업한 경우
3. 패키지의 구성이 변경된 후 1년 이상 경과한 경우

 ④ 사업자는 약관 별표에 명시된 상품/요금의 변경시, 최소 30일전에 그 내용을 요금고지서, 전화, 전자우편 혹은 문자메시지(SMS) 등의 방법으로 통보합니다.

 ⑤ 사업자는 판촉활동 등을 위해 제공한 무료서비스 제공기간 만료 후 이용자의 동의없이 유료서비스로 전환하여서는 아니되며 , 유료서비스로 전환하기 위해서는 무료 서비스 종료 최소 7일 전까지 반드시 유료전환 여부에 대한 사항을 전화, 전자우편 또는 문자메세지 (SMS) 등을 통해 이용자에게 통지하고 동의를 얻어야 합니다. (다만 제공된 무료서비스가 유료약정에 따른 것인 경우는 제외합니다.)

 ⑥ 사업자의 책임 있는 사유로 해지희망일 이후에 해지처리가 되는 경우에는 해지희망일에 해지된 것으로 하여 이용료를 정산하며, 사업자의 책임 있는 사유로 부당하게 요금을 수령한 경우 부당수령일 경과일수에 따라 부당수령액과 부당수령액에 대한 법정이자를 포함 한 금액을 이용자에게 반환합니다.

 ⑦ 사업자는 디지털방송의 셋탑박스 기능에 ‘서비스 연령 제한' 기능을 제공하고 사용안내서에 사용방법을 명기해야 합니다.

 ⑧ 결합상품 가입 후 이용자가 사업자의 사정변경 또는 책임 있는 사유 등으로 인한 일부 서비스 해지시 잔여기간 동안 해지 대상 서비스를 제외한 나머지 서비스들을 계속 유지하기를 원할 경우 사업자는 해지 전 결합상품의 할인율을 계약기간 동안 계속하여 제공합니다. 다만, 계약기간 동안 이용자가 서비스가 안되는 지역으로 이사한 경우는 제외합니다.

 ⑨ 이용자의 사유로 결합상품 가입 후 일부 서비스를 해지하고 잔여서비스를 포함하는 다른 결합 상품으로 변경하고자 하는 경우 사업자는 이용자가 원하는 최적의 결합상품(사업자가 판매중인 상품에 한함)으로 변경하여 제공하고 변경된 결합상품의 할인율을 적용할 수 있으며, 잔여서비스의 계약 기간에 있어서는 기존의 계약기간이 유효한 것으로 봅니다.

 ⑩ 사업자는 이용자가 제기한 정당한 의견이나 불만사항을 신속하고 적절하게 처리해야 하며, 처리가 곤란한 경우에는 이용자에게 그 사유와 불만처리 일정을 통보해야 합니다.

 ⑪ 사업자는 이용 설비의 설치, 변경, 유지 또는 보수 등의 업무 수행 중 이용자에 대하여 손해를 끼친 경우에는 이를 배상해야 합니다.

 ⑫ 사업자는 뉴HD 케이블TV 상품을 판매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해당 지역(셀)의 기존 아날로그 상품 이용자의 동의를 받아야 하며, 동 조항을 준수하지 않아 이용자에게 손해를 끼친 경우에는 이를 배상해야 합니다.

 ⑬ 회사는 이용고객에게 회수하여 재출고하는 단말에 대해 자체 관리규정에 따라 신품과 동일한 수준의 성능 적합 검사를 이행 후 임대 제공합니다.


제12조(이용자의 의무)

 ① 이용자는 사업자가 정한 이용료와 이용 시설 설치비, 셋톱박스의 보증금 및 사용료를 납입해야 합니다. 단, 이용료에는 한국방송공사의 시청료를 포함하지 않습니다.

 ② 이용자는 사업자가 제공하는 이용 시설을 보존․관리하는데 선량한 관리자로서의 주의 의무를 다해야 하며, 고의 또는 과실로 분실, 훼손하였을 경우는 원상회복에 필요한 실비를 부담해야 합니다. 단, 셋톱박스 불량・단자 시설 접촉 불량 등 사업자의 책임 있는 사유가 있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않습니다.

 ③ 이용자는 사업자의 승인 없이 이용 시설을 임의로 해체, 수리, 이전 또는 타 기기와 접촉해서는 안 되며, 이로 인한 고장에 대하여는 이용자가 책임져야 합니다.

 ④ 이용자가 사업자의 승인 없이 추가 이용료를 납부하지 않고 임의로 이용 시설을 증설하여 추가 이용하거나 타인에게 이를 이용하도록 한 때에는 추가 이용한 날을 기준으로 임의증설 대수에 해당하는 이용료를 사업자에게 일괄 납부해야 합니다.

 ⑤ 이용자는 다음 각호의 1에 해당하는 사유가 발생한 때에는 사업자에게 이의 변경을 통보해야 합니다.

     1. 이용 신청자의 명의, 주소, 전화번호, 요금청구지 주소변경

     2. 각 채널 상품의 가입, 해지 또는 일시 중지

     3. 요금 납입 방법의 변경

 ⑥ 이용자가 전 항의 통보를 게을리 하여 발생한 월 이용료의 연체 등 불이익은 이용자가 부담합니다.


제13조(서비스의 일시 이용 정지)

 ① 이용자는 장기 해외 출장, 입원 등 본인의 사유에 의해 최소 10일 이상 서비스 이용을 일시 정지하고자할 때는 부득이한 사유가 없는 한 일시 이용정지 개시 7일 이전에 이용정지 기간을 정하여 사업자에게 신청해야 합니다. 단, 일시 이용정지 기간은 1년에 3회까지로 하며, 1년 동안 총 90일을 넘길 수 없습니다.

 ② 일시 이용정지기간에 해당하는 이용료는 무료이므로 약정기간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단, 셋톱박스 사용료(장비사용료)는 정상적으로 부과됩니다.

 ③ 이용자가 신청한 일시 이용정지 기간까지 이용정지기간의 연장 등에 대한 별도의 의사를 표시하지 않는 한 사업자는 일시 이용정지 기한일 다음날부터 서비스를 재개합니다.

 ④ 이용자가 설치한 이용시설을 이용정지기간 동안 일시 철거해 줄 것을 요청하는 경우 사업자는 이용자와 협의하여 설치한 이용시설을 철거할 수 있습니다.

 ⑤ 사업자는 일시 이용정지사유가 해소된 때에는 지체 없이 서비스의 이용이 가능토록 해야하며 재연결에 따른 비용이 발생하는 경우 이용자에게 그 비용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⑥ 사업자는 일시 이용정지기간의 만료일 다음 날로부터 이용료를 정상적으로 부과합니다. 단, 이용시설의 재연결이 필요한 경우에는 재연결을 완료한 다음날로부터 이용료를 부과합니다.


제14조(서비스의 이용 중단)

 ① 아래 각호의 경우에 사업자는 2개월 이내에서 이용자의 서비스 이용을 중단할 수 있습니다.

     1. 이용자가 관계 법령이나 본 약관의 규정을 위반한 경우

     2. 사업자의 이용 요금 등 청구에 대하여 이용자가 최초 청구에 의하여 부과된 납기일 이후 2개월 이상 이용 요금의 납부를 지체한 경우

 ② 제1항의 규정에 의거하여 이용 중단 사유가 있는 때에 사업자는 그 사유, 일시, 기간을 이용자에게 전화, 우편, 온라인, 방송 등으로 도달 기준 7일 전까지 통지하여야 합니다. 다만, 이용자 측의 사유로 통지할 수 없는 경우는 예외로 합니다.

 ③ 이용 중단의 통지를 받은 이용자는 이의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사업자는 이의 신청에 대한 확인을 위하여 이용 중단을 일시 연기할 수 있으며, 그 결과를 이용자 또는 대리인에게 통지합니다.

 ④ 사업자는 이용 중단 기간 중에 사유가 해소된 것이 확인된 경우에는 지체 없이 서비스를 재개해야 합니다.


제15조(서비스의 이용 휴지)

 ① 서비스의 이용시간은 업무상 및 기술상 특별한 지장이 없는 한 연중무휴 1일 24시간을 원칙으로 합니다. 단, 사업자는 서비스 유형별로 이용가능 시간을 정할 수 있습니다.

 ② 다음과 같은 사유로 서비스의 휴지가 발생하는 경우에 사업자는 방송 혹은 서비스 홈페이지에 그 사유 및 기간을 명시하여 게시하거나 별도로 사전에 공지하여야 합니다.

     1. 서비스의 개선을 위한 정기 점검

     2. 이용자 데이터베이스 갱신을 위한 정기 점검

     3. 국가 비상사태,  정전,  서비스 설비의 장애 상황 발생 시

     4. 사업자와 이용자가 합의한 경우

 ③ 사업자는 이용 휴지가 발생할 경우 지체 없이 이를 원상회복해야 합니다. 이 경우 이용의 휴지가 이용자의 책임 있는 사유로 인한 때에는 원상회복에 소요되는 비용은 이용자가 부담합니다.


제16조 (계약의 해지)

 ① 사업자는 계약 종료 30일 전까지 계약의 해지 및 재계약에 관한 사항을 전화, 전자우편, 문자메세지(SMS) 등을 통해 이용자에게 통지합니다.

 ② 계약 종료일까지 이용자의 해지 의사표시가 없는 경우, 종전 계약과 동일한 조건으로 자동연장 된 것으로 봅니다. 단, 자동연장되는 기간중 이용자가 계약의 해지를 요구더라도 할인액 반환금은 부과하지 않습니다.

 ③ 이용자가 이용계약을 해지하고자 할 때는 서면, 구두, 혹은 온라인 등의 방법으로 사업자에게 신청하여야 하며, 해지 신청이 있는 경우 사업자는 즉시 또는 해지희망일 까지 해지처리를 완료하여야 하며, 늦어도 해지통고 접수후 7일 이내에 해지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단, 이용자의 사정에 의한 경우를 제외합니다.

 ④ 사업자는 해지신청 접수 및 해지완료 후 문자메시지(SMS), 전자우편, 전화 등의 방법으로 이용자에게 고지합니다.

 ⑤ 사업자는 이용자가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행위를 하였을 때에는 이용 계약을 해지할 수 있으며, 해지 시에는 그 사유, 해지 일시, 셋톱박스 보증금, 월 이용료의 상환액 등을 해지일 이전에 이용자에게 통지해야 합니다.
1. 이용 계약서의 기재 사항 중 중요 내용을 고의로 허위작성 하여 이를 수정할 것을 2주 이상의 기한을 두고 통보하였으나 이용자가 이행하지 아니한 경우
2. 사업자의 승인을 받지 않고 이용료 추가 납부 없이 이용시설을 임의로 증설하여 이용하거나 타인에게 이를 이용하도록 하여, 이를 해체할 것을 2주 이상의 기한을 두고 통보하였으나 이용자가 이행하지 아니한 경우
3. 이용료를 체납하여 납입독촉장을 받고 2개월 이상 체납한 때

 ⑥ 제1항 및 제2항의 규정에 의거 이용계약을 해지할 때에는 사업자는 이용자와 협의하여 체납된 월 이용료를 셋톱박스 보증금에서 상계 할 수 있습니다.


제17조(이용 계약의 양도)

 ① 이용자는 이용계약상의 권리의무를 타인에게 양도하고자 할 경우,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사항을 15일 이내에 사업자에 서비스 홈페이지 또는 전화, 팩스 등의 방법으로 통보하여야 합니다.
1.이용자 변경사항
2.주소가 변경되는 경우에는 그 변경되는 주소
3.요금납입책임자가 변경되는 경우에는 그 변경되는 요금납입책임자 정보

 ② 이용자의 지위 승계시 미납된 요금의 납입책임은 기존 이용자 및 지위승계자에게 연대책임이 있습니다. 또한 기존 이용자가 셋톱박스 등 장비를 임대한 경우 장비임대계약에 대한 모든 사항은 자동으로 지위 승계됩니다.

 ③ 양수인과의 이용계약은 제3조에서 정하는 절차에 준하여 처리됩니다.

 


제18조(의무가입기간 설정 및 할인액 반환금)

 ① 이용자가 약정기간 중에 이용계약을 해지하고자 하는 경우, [별표6]에 따라 할인받은 이용료 등 할인액 반환금을 사업자에게 반환하여야 합니다.

 ② 의무가입기간 중 무료서비스 이용, 일시 이용 정지, 이용 중단의 경우, 그 기간만큼 의무기간은 연장됩니다.

 ③ 사업자는 아래 각 호의 경우에 제 1항에서 정한 이용자의 할인액 반환금 지불 의무를 면제합니다.
1. 사업자가 이용자의 신청 접수시 약정기간과 할인 이용료 등의 반환의무를 이용자에게 알리지 않아 이용자가 이를 인식하지 못한 경우
2. 이용자가 국내에서 사업자의 방송 상품을 이용할 수 없는 지역으로 이전함에 따라 이용계약을 해지할 시 이용자가 이전사실 및 이전 주소의 확인에 필요한 서류를 방문, 우편, 팩스 등 방식으로 사업자에게 제출하는 경우(단, 가입이후 3개월 이내 사업자의 책임있는 사유가 아닌 이유로 해지할 시 부과된 할인액 반환금을 면제하지 않음)
3. 사업자의 책임 있는 사유로 인하여 이용자가 방송상품을 1시간 이상 월 3회(매월 1 일~말일 이내, 1시간이내인 경우에는 1시간으로 산정) 또는 월 누적으로 48시간 이상 이용하지 못할 경우(단, 외부에서 발생한 침해사고로 인하여 사업자에 심각한 장애가 발 생한 경우, 천재지변 또는 이에 준하는 국가비상상태 등 불가항력으로 인한 경우, 이용자 의 고의나 과실로 인한 경우, 서비스의 효율적인 제공을 위한 시스템 및 망 광련 공사 등의 사유로 이용자에게 사전에 통지한 경우는 제외)
4. 군입대 또한 본인사망으로 인하여 약정 내 계약을 해지하는 경우. 단, 증빙서류 제출시 적용
5. 미래창조과학부로부터 요금승인을 받지 않는 등 일방적으로 요금을 인상한 경우
6. 약관에 명시되지 아니한 이유로 채널공급을 중단하거나 패키지를 변경한 경우
7. 기타 사업자가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


제 19 조 (이용자의 개인 정보 보호)

 ① 사업자는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중요시하며,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에 관한 법률, 통신 비밀보호법 등 개인정보보호 관련 법규를 준수하고 있습니다.

 ② 사업자는 개인정보취급방침을 수립하여 이용자의 개인정보가 어떠한 용도와 방식으로 이용되고 있으며, 개인정보보호를 위해 어떠한 조치가 취해지고 있는지 홈페이지(www.hcn.co.kr)를 통하여 제공하고 있습니다.

 ③ 사업자의 개인정보취급방침은 관련 법률 및 지침의 변경 또는 사업자 내부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개인정보 취급방침이 변경될 경우 그 내용을 사업자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통하여 공지합니다.


제20조(약관의 개정 및 기타)

 ① 사업자는 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률, 방송법 등 관련 법령을 위배하지 않는 범위에서 방송위원회에 사전에 신고하고 이 약관을 개정할 수 있습니다.

 ② 사업자가 약관 내용을 이용자에게 불리하게 개정하여 기존의 계약 관계에 적용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적용일 및 개정 내용을 이용자에게 사전에 서면 혹은 전자우편으로 통지해야 합니다.

 ③ 개정 약관의 내용이 이용자에게 불리하지 않은 경우, 사업자는 적용일을 전후하여 7일 동안 전체 운용 채널 중 1/2이상 채널 및 인터넷홈페이지, 우편을 통하여 이용자에게 고지해야 합니다.

 ④ 전2항의 경우 통지 또는 고지일로부터 1개월 내에 이용자가 이의를 제기함이 없이 이용료를 납부하는 경우에는 약관의 변경에 동의한 것으로 봅니다.

 ⑤ 이 약관에 명시하지 아니한 사항은 관계 법령을 적용합니다.


제21조(결합상품)

 ① 결합상품을 이용할 때에는 본 약관과 전기통신서비스 이용약관 및 사업자가 제공하는 서비스별 이용약관을 함께 적용합니다.

 ② 결합상품의 개시는 이용자의 이용 청약에 대하여 사업자의 승낙이 있는 때로 합니다. 다만, 개별 상품의 개통이 필요한 경우는 개통이 완료된 때로 합니다.

 ③ 결합상품에 대한 결합 할인은 [별표6]와 같이 제공합니다.

 ④ 이용자는 이용자의 사유로 결합상품 전부 또는 일부를 해지하는 경우 결합상품 기간 동안 제공 받은 결합 할인 및 혜택을 반환하여야 합니다.

 ⑤ 할인액 반환금 기준은 [별표6]에 따릅니다.


제22조(단체수신계약의 체결 등)

 ① 단체 계약 체결시 사업자는 “입주자 대표의 등”과 협의하여 각 세대별 가입동의를 서면으로 확인합니다.

 ② 단체 계약 상품은 본 약관에 명시되어 있는 상품 중 “입주자 대표회의 등”과 협의하여 결정하며, 구체적인 상품명, 요금 등은 계약서에 명시합니다.

 ③ 단체계약 체결시 및 체결 이후 연 2회 이상 정기적으로 개별 세대에게 단체계약의 주요내용을 우편 또는 게시판 고지 등 서면의 방식으로 안내합니다. 이 때, 주요 고지 내용에는 단체계약 상품명, 요금, 가입기간, 해지 절차 및 중도해지시 할인액 반환금, 해지, A/S 등 관련 문의처, 기타 고지사항 등을 포함합니다.

 ④ 단체계약 가입자는 “입주자 대표회의 등” 또는 사업자에 해지를 요청할 수 있으며, 사업자는 “입주자 대표회의 등”과 협의하여 신속히 해지 조치를 하여야 합니다. 이 때, 사업자는 단체계약 가입기간 등을 고려하여 계약서에 정하는 바에 따라, 할인액 반환금을 부과 할 수 있습니다.


제23조(청소년 보호장치)

 ① 사업자는 청소년 보호를 위해 아래의 기능을 포함하는 청소년 보호장치를 제공합니다.
1. 비밀번호 설정 : 비밀번호를 설정하여 19세 이상 이용가능 콘텐츠의 자녀 접근 제한기능
2. 시청연령 제한 : 방송법 기준상 연령별 시청제한 콘텐츠에 대한 시청제한 기능. 7세, 12세, 15세, 19세 각 연령별 시청제한 설정 시 해당연령 제한 콘텐츠를 볼 수 없도록 하는 기능
3. 시청시간 제한 : 특정 시간 이상 방송 서비스를 실시간으로 시청하지 못하게 하는 기능

 ② 사업자는 가입 계약을 체결하는 경우 반드시 이용자에게 청소년 보호장치 기능에 대한 사항을 설명하여야 합니다.

 ③ 사업자가 기술적으로 부득이하게 제한조치를 할 수 없는 경우에 한해서는 ①항과 같은 보호장치를 제공하지 아니합니다.


제24조(손해배상)

 ① 이용자가 사업자의 책임 있는 사유로 인하여 방송상품을 3시간 이상 계속 제공 받지 못하거나, 월 누적 장애 시간이 12시간을 초과하여 이용자가 손해를 입은 경우 이용자의 청구에 의하여, 사업자는 최근 3개월분(3개월 미만인 경우에는 해당기간 적용) 요금의 일평균 금액을 24로 나눈 시간당 평균액에 이용하지 못한 시간수를 곱하여 산출한 금액의 3배를 이용자와 협의하여 당월 이용료에서 감액할 수 있습니다. 특히 연속 5일 이상 또는 월간 총 7일 이상 이용하지 못한 때는 당해 월 이용료를 면제합니다.

 ② 이용자가 사업자의 책임 있는 사유로 인하여 주문형 비디오 서비스(VOD) 및 데이터방송, 유료채널 등 선택상품을 10분 이상 이용하지 못할 때, 사업자는 월 단위 구매(SVOD), 일 단위 구매(PPD), 유료채널의 경우 장애 발생 시간을 일할 계산하여 월(일) 이용 요금을, 시리즈 단위 구매(PPS), 편당 구매(PPV)의 경우 해당 콘텐츠 이용 요금을 면제합니다.

 ③ 이용 장애 발생 시점은 이용자가 사업자에 장애 신고한 시점 혹은 사업자가 먼저 장애를 인지한 시점을 0으로 간주하여 계산하되, 이용자에게 유리한 다른 증거가 있는 경우에는 이를 기준으로 합니다.

 ④ 제1항 및 제2항의 규정에도 불구하고 사업자는 다음 각 호 중 하나의 사유를 입증하는 경우에는 손해배상 책임이 면제될 수 있습니다.
1. 외부에서 발생한 침해사고로 인하여 사업자에 심각한 장애가 발생한 경우
2. 전시, 사변, 천재지변 또는 이에 준하는 국가비상사태 등 불가항력으로 인한 경우
3. 이용자의 고의나 과실로 인해 단말장치 등이 파손되어 서비스가 불가한 경우
4. 서비스 불가 지역으로의 전출 등 이용자의 사유로 서비스 제공이 불가한 경우
5. 서비스의 효율적 제공을 위한 시스템 및 망관련 공사 등의 사유로 이용자에게 사전에 통지한 경우

 ⑤ 사업자는 이용자가 서비스 제공으로부터 기대되는 이익을 얻지 못하였거나 서비스 자료에 대한 취사선택 또는 이용으로 발생하는 손해 등에 대해서는 그 책임이 면제됩니다.

 ⑥ 사업자는 이용자 상호간 또는 이용자와과 제3자 상호간에 서비스를 매개로 하여 물품거래 등을 한 경우에는 그 책임이 면제됩니다.


 - 부칙 -

 1. (시행일) 이 약관은 2014년 12월 01일부터 시행합니다.

 2. (시행일) 이 약관은 2015년 05월 11일부터 시행합니다.

 3. (시행일) 이 약관은 2015년 06월 17일부터 시행합니다.

 4. (시행일) 이 약관은 2015년 08월 03일부터 시행합니다.

 5. (시행일) 이 약관은 2015년 09월 01일부터 시행합니다.

 6. (시행일) 이 약관은 2015년 11월 10일부터 시행합니다.

  ※ 단, 케이블TV VOD 키즈는 송출장비(외산) 수급 기간 필요에 따라 12월 01일부터 시행합니다.

 7. (시행일) 이 약관은 2015년 12월 28일부터 시행합니다.

 8. (시행일) 이 약관은 2016년 01월 01일부터 시행합니다.

 9. (시행일) 이 약관은 2016년 03월 07일부터 시행합니다.

 10. (시행일) 이 약관은 2016년 03월 30일부터 시행합니다.

 11. (시행일) 이 약관은 2016년 04월 01일부터 시행합니다.

 12. (시행일) 이 약관은 2016년 04월 18일부터 시행합니다.

 13. (시행일) 이 약관은 2016년 05월 01일부터 시행합니다.

 14. (시행일) 이 약관은 2016년 06월 01일부터 시행합니다.

 15. (시행일) 이 약관은 2016년 07월 04일부터 시행합니다.

 16. (시행일) 이 약관은 2016년 07월 18일부터 시행합니다.

 17. (시행일) 이 약관은 2016년 07월 19일부터 시행합니다.

 18. (시행일) 이 약관은 2016년 09월 09일부터 시행합니다.

 19. (시행일) 이 약관은 2016년 09월 12일부터 시행합니다.

 20. (시행일) 이 약관은 2016년 09월 20일부터 시행합니다.

 21. (시행일) 이 약관은 2016년 11월 19일부터 시행합니다.

 22. (시행일) 이 약관은 2016년 11월 22일부터 시행합니다.

 23. (시행일) 이 약관은 2017년 01월 01일부터 시행합니다.

 24. (시행일) 이 약관은 2017년 02월 20일부터 시행합니다.

 25. (시행일) 이 약관은 2017년 06월 10일부터 시행합니다.

 26. (시행일) 이 약관은 2017년 06월 15일부터 시행합니다.

 27. (시행일) 이 약관은 2017년 07월 04일부터 시행합니다.

 28. (시행일) 이 약관은 2017년 07월 18일부터 시행합니다.

 29 (시행일) 이 약관은 2017년 09월 01일부터 시행합니다.

 30. (시행일) 이 약관은 2017년 09월 26일부터 시행합니다.

 31. (시행일) 이 약관은 2017년 10월 10일부터 시행합니다.


■ 별표 항목은 이용약관을 별도 다운로드하여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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