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조 총칙
본 정책은 HCN의 고객정보를 보호하기 위한 관련 법규와 회사 내규를 준수하고, 귀하의 개인정보보호 관리 정책을 명시 및 규정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본 정책은 HCN MSO 산하 각SO에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가. 개인정보란 생존하는 개인에 관한 정보로서 당해 정보에 포함되어 있는 i-PIN 번호,회원가입정보 등의 사항에 의하여 당해 개인을 식별할 수 있는 정보(당해 정보만으로는 특정 개인을 식별할 수 없더라도 다른 정보와 용이하게 결합하여 식별할 수 있는 것을 포함)를 말합니다.
나. (㈜HCN, ㈜HCN서초방송, ㈜HCN동작방송, ㈜HCN충북방송, ㈜HCN금호방송, ㈜HCN새로넷방송, ㈜HCN경북방송, ㈜HCN부산방송)) "이하" HCN은 “개인정보보호법”을 준수하고, 이에 따른 개인정보보호지침을 수립하여 귀하의 개인정보보호를 관리하고 있습니다.
다. 본 방침은 HCN 서비스(방송, 인터넷, 인터넷전화)를 이용하시는 모든 고객에게 적용되며, 개별 서비스에 따른 별도의 방침이 본 방침과 상이할 경우에는 해당 방침이 우선 적용 됩니다.
라. HCN은 개인정보처리방침을 개정하는 경우 홈페이지(http://www.hcn.co.kr) 또는 개별 공지를 통하여 공지 드립니다.
제2조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 목적
HCN은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에 필요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만을 수집하며 다음의 목적을 위해 이용합니다.
가. [필수] 서비스(방송/인터넷/인터넷 전화) 가입자
적용대상, 이용목적, 수집항목으로 구분된 약정기간 및 서비스(방송/인터넷/인터넷 전화) 가입자 정보
적용대상 |
이용목적 |
수집항목 |
공통(방송, 인터넷, 인터넷전화 가입자) |
서비스 이용 계약 및 제반서비스 (방송, 인터넷, 인터넷전화) 제공
장애처리 및 A/S, 설치, 철거
공지사항 전달(작업공지, 개인정보 이용내역 통지 등)
고객 만족도 조사 및 설문, 청구서 발행, 해피콜, 콜 모니터링
영업실적집계 및 관리
가입자관리 업무, 정보시스템 운영
통신비밀보호법, 전기통신사업법에 따른 통신사실확인(수사기관 요청 시에만 해당)
본인식별(연계정보),인증/식별(중복가입 확인정보)
|
성명, 생년월일, 법인번호, 사업자번호, 전화번호(휴대/일반), E-mail, 설치주소
서비스정보 상품종류, 이용정지기록,녹취기록, 상담이력
본인확인연계정보(CI),중복가입확인정보(DI)
|
본인 확인 (현장 접수/설치 시)
|
주민등록증 본인확인 시(주민등록증 발급기관, 발급일자)
운전면허증 본인확인 시(운전면허증 발급기관, 일련번호)
|
명의도용방지(전기통신사업법 시행령 근거)
미납요금 조회 및 등록(신용정보보호법 시행령 근거)
미환급금 조회 (방송법 시행령 근거)
|
주민등록번호 ※ 해당 업무 발생시에만 수집 및 사용
|
복지요금감면 대상자격 및 변동사항 확인 (전기통신사업법 시행령,방송법 시행령 근거)
|
주민등록번호, 장애인증, 장애인 복지카드, 국가유공자증, 기초생활수급자서류 ※ 해당 업무 발생시에만 수집 및 사용
|
요금 청구 및 청구서 발송
|
납부자 정보 (이름, 생년월일, 전화번호(휴대/일반), E-mail), 카드정보(카드사, 카드번호, 카드 유효기간), 계좌정보 (은행명, 계좌번호),청구주소
|
법정 대리인 동의
|
법정대리인 성명, 생년월일 ※ 미성년자 가입 시에만 해당
|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한 인구통계학적 분석 (연령/지역분석 등) 및 이용 형태/선호도 분석
|
수집된 개인정보(이름,생년월일 등) 에 대해서 비 식별화 조치 후 처리
|
방송통신 신용정보 공동관리 서비스(식별, 신용도판단, 신용거래, 체납 등)
|
성명, 주민번호, 외국인번호, 여권번호, 미납금액, 미납정보등록예정일
|
방송 가입자 |
장애처리 및 A/S, 설치, 철거
고객 만족도 조사 및 설문, 청구서 발행, 해피콜, 콜 모니터링, 품질 개선을 위한 분석
영업실적집계 및 관리, 마케팅신규 서비스, 가입자관리 업무, 정보시스템 운영
통신비밀보호법, 전기통신사업법에 따른 통신사실확인(접속정보, 이용정보 등)
|
시청 시간, 결제 기록(유료 서비스), 접속 로그, 사용 이력(VOD, 데이터 방송 등)
|
인터넷 가입자 |
쿠키, PC Mac Address, 사용시간(IP), 접속 로그
|
인터넷전화 가입자 |
통화내역, 사용 시간(IP)
|
안부 알리미 |
아이디, 비밀번호 찾기 시 인증번호 발송
|
이름, 휴대전화번호
|
기간 |
이용기간 |
* 해지 후 6개월(요금정산 및 분쟁 해결을 목적으로 보관하며, 요금 미/과납 등 요금 분쟁이 지속 될 경우 해결 시 까지 보관)
* 안부알림이 경우 인증번호 발송 후 즉시 삭제
|
보유기간 |
* 상법, 국세기본법 등 다른 법령에서 정한 기간
1) [상법]제33조 제1항에 따른 영업관계 서류 및 상업 장부와 영업에 관한 중요 서류
- 영업관계서류 : 10년
- 상업장부와 영업에 관한 중요서류 : 10년
- 전표 또는 이와 유사한 서류 : 5년
2)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 제6조, 시행령 제6조에 따른 표시, 광고, 계약내용 및 이행 등 거래에 관한 기록
- 표시, 광고에 관한 기록 : 6개월
- 소비자 불만 또는 분쟁처리에 관한 기록 : 3년
3) [통신비밀보호법] 제15조의2, 시행령 제41조에 따른 통신사실확인자료 보관
- 가입자 전기통신일시, 개시, 종료시간, 상대방 가입자번호, 사용도수, 발신기지국 위치추적자료 : 1년
- 컴퓨터통신, 인터넷 로그 기록 자료, 접속지 추적자료 : 3개월
|
나. [필수]홈페이지 회원
적용대상, 이용목적, 수집항목으로 구분된 홈페이지 회원 정보
적용대상 |
이용목적 |
수집항목 |
홈페이지 회원 |
이용자 식별 및 본인여부 확인
|
아이디, 비밀번호, 성명
|
주요내용 고지 (약관 변경, 개인정보 이용내역 통지)
패스워드 분실 시 임시 패스워드 발급
|
이메일, 핸드폰번호
|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한 인구통계학적 분석 (연령/지역분석 등) 및 이용 형태 /선호도 분석
|
수집 된 개인정보(이름, 생년월일 등)에 대해서 비 식별화 조치 후 처리
|
고객 민원 접수 및 확인
|
성명,이메일주소, 휴대전화
|
1:1 상담 및 답변 발송
|
이름, 이메일주소, 상담내용
|
본인인증
|
본인확인연계정보(CI), 중복가입확인정보(DI)
|
상품 해지 신청 및 답변 발송
|
휴대전화
|
이전 설치 및 답변 발송
|
변경될 주소, 이메일주소, 휴대전화
|
청구지 변경 신청
|
변경될 주소
|
결제방법 변경
|
카드주, 유효기간, 생년월일
|
청구방법 변경
|
이메일주소 (이메일청구 신청 시)
휴대전화번호(문자메세지 청구 신청 시)
|
요금 온라인납부
|
납부자명, 결제일자, 카드번호(식별 불가 하도록 일부 숫자 마스킹 처리) ※ 정회원 전환 후 요금 납부 시에만 해당
|
기간 |
이용기간 |
* 탈퇴 후 5일 이내 개인정보 파기 (5일 이내 재 가입 시 ID 복구 목적.
- ID 는 부정이용 방지 목적으로6개월 간 보관 후 파기
|
보유기간 |
* 상법, 국세기본법 등 다른 법령에서 정한 기간
1) [상법]제33조 제1항에 따른 영업관계 서류 및 상업 장부와 영업에 관한 중요 서류
- 영업관계서류 : 10년
- 상업장부와 영업에 관한 중요서류 : 10년
- 전표 또는 이와 유사한 서류 : 5년
2)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 제6조, 시행령 제6조에 따른 표시, 광고, 계약내용 및 이행 등 거래에 관한 기록
- 표시, 광고에 관한 기록 : 6개월
- 소비자 불만 또는 분쟁처리에 관한 기록 : 3년
3) [통신비밀보호법] 제15조의2, 시행령 제41조에 따른 통신사실확인자료 보관
- 가입자 전기통신일시, 개시, 종료시간, 상대방 가입자번호, 사용도수, 발신기지국 위치추적자료 : 1년
- 컴퓨터통신, 인터넷 로그 기록 자료, 접속지 추적자료 : 3개월
|
다. [필수] 서비스(렌탈/할부) 가입자
적용대상, 이용목적, 수집항목으로 구분된 서비스(렌탈/할부) 가입자 회원 정보
적용대상 |
이용목적 |
수집항목 |
공통(사무기기, CCTV, 가전) |
청구서 발송
|
이름, 주소(지로 납부), e-Mail주소(e-Mail 납부서), 휴대전화번호(SMS 납부서)
|
채권추심, 채무 불이행, 실명확인, 신용도평가
|
성명, 주소, 생년월일, 전화번호(휴대/일반), 청구금액 정보, 중복가입확인정보(DI), 신용거래정보, 계좌정보(은행(카드사)명, 계좌번호), 연체정보, 수납정보
|
실명확인, 서비스 가입, 고객관리, 설치, 철거, A/S, 장애·민원응대 등
|
성명, 생년월일, 사업자번호, 주소, 전화번호(휴대/일반),E-mail주소, 설치주소, 상품종류, 이용정지 기록
|
영업실적집계,관리,요금추심,민원처리,마케팅신규서비스,데이터생성,주소보정,가입자관리
|
상동,청구지주소,예금주명,계좌번호,신용카드 정보,녹취기록,상담이력,본인확인연계정보(CI),중복가입자확인정보(DI)
|
요금 납부 및 자동이체(자동이체 신청고객만 해당)
|
카드신청 고객
- 카드사, 카드번호, 유효기간
자동이체 고객
- 예금주명, 예금주 생년월일, 은행명, 계좌번호
|
할부거래계약과 관련된 신용보험 가입 가능 여부 판단 및 가입
|
주민등록번호
|
기간 |
이용기간 |
* 해지 후 6개월까지. 단, 요금정산 완료 기준
* 할부거래계약과 관련된 신용보험 가입 가능 여부 판단 및 가입 시 서울보증보험사 전달 후 즉시 파기(단순전달)
|
보유기간 |
* 상법, 국세기본법 등 다른 법령에서 정한 기간
1) [상법]제33조 제1항에 따른 영업관계 서류 및 상업 장부와 영업에 관한 중요 서류
- 영업관계서류 : 10년
- 상업장부와 영업에 관한 중요서류 : 10년
- 전표 또는 이와 유사한 서류 : 5년
2)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 제6조, 시행령 제6조에 따른 표시, 광고, 계약내용 및 이행 등 거래에 관한 기록
- 표시, 광고에 관한 기록 : 6개월
- 소비자 불만 또는 분쟁처리에 관한 기록 : 3년
3) [통신비밀보호법] 제15조의2, 시행령 제41조에 따른 통신사실확인자료 보관
- 가입자 전기통신일시, 개시, 종료시간, 상대방 가입자번호, 사용도수, 발신기지국 위치추적자료 : 1년
- 컴퓨터통신, 인터넷 로그 기록 자료, 접속지 추적자료 : 3개월
|
라. [필수] 가명정보의 처리
- 1) HCN은 개인정보를 통계학적, 과학적 연구 등을 위해 가명처리 하는 항목이 없음으로 가명정보의 처리에 대한 해당 사항이 없습니다.
제3조 수집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및 수집방법
HCN은 서면, 인터넷사이트, 전화, 이메일 또는 기타 매체를 통하여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에 대한 동의를 관련 법령에서 정한 방법으로 기재하여 동의를 받습니다.
가. 수집방법
- 1) 가입신청서를 통한 서비스 가입, 홈페이지 가입, 전화를 통한 상담(상세 설명 후 동의 취득), e-mail 발송 후 동의 취득, 기타(FAX, 상담 게시판, 경품행사 응모)
- 2) 서비스 이용 또는 업무 처리과정에서 생성되거나 제휴사로부터의 제공
- 3) 이외에도 서비스의 제공에 관한 계약의 이행을 위하여 필요한 개인정보로서 경제적, 기술적인 사유로 통상의 동의를 받는 것이 현저히 곤란한 경우, 서비스의 제공에 따른 요금정산을 위해 필요한 경우, 관련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는 고객의 동의 없이 개인정보 등을 수집하고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제4조 쿠키에 의한 개인정보 수집
HCN은 고객의 정보를 수시로 저장하고 찾아내는 '쿠키(cookie)'를 운용합니다. 쿠키란 웹사이트를 운영하는데 이용되는 서버가 귀하의 브라우저에 보내는 아주 작은 텍스트 파일로서 귀하의 컴퓨터 하드디스크에 저장됩니다.
적용대상, 이용목적, 수집항목으로 구분된 쿠키에 의한 개인정보 수집 정보
이용목적 |
수집항목 |
이용/보유기간 |
접속 빈도, 방문시간 등 분석 및 타겟 마케팅, 서비스 개편 등
|
ID, 접속IP, 접속로그, 이용 컨텐츠 등 서비스 이용 정보
|
브라우저의 종료 시 또는, 로그아웃 시 만료
|
각종 이벤트 참여 정도, 방문횟수 파악 및 차별화된 정보 제공
|
가. 쿠키 수집의 거부
- 귀하는 쿠키 설치에 대한 선택권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귀하는 웹브라우저에서 옵션을 설정함으로써 모든 쿠키를 허용하거나, 쿠키가 저장될 때마다 확인을 거치거나, 아니면 모든 쿠키의 저장을 거부할 수도 있습니다.
- 쿠키 설정을 거부하는 방법으로는 아래와 같습니다.
<쿠키 설치 허용 여부를 지정하는 방법>
쿠키 설치 허용 여부를 지정하는 방법
브라우저 |
쿠키 설정 확인 |
비고 |
Internet Explorer
|
https://support.microsoft.com/ko-kr/help/17442/windows-internet-explorer-delete-manage-cookies
|
브라우저 홈페이지 Help 참고
|
Edge
|
https://support.microsoft.com/ko-kr/help/4027947/microsoft-edge-delete-cookies
|
Safari
|
https://support.apple.com/ko-kr/guide/safari/sfri11471/mac
|
FireFox
|
https://support.mozilla.org/ko/kb/clear-cookies-and-site-data-firefox?redirectslug=delete-cookies-remove-info-websites-stored&redirectlocale=ko
|
Chrome
|
https://support.google.com/chrome/answer/95647?co=GENIE.Platform%3DDesktop&hl=ko/p>
|
- - 웹브라우저의 [도구] 메뉴에서 [인터넷옵션] > [보안] > [사용자 정의 수준]을 선택하여 쿠키에 의한 정보 수집 수준을 정할 수 있습니다.
-
- - 위에 제시된 메뉴를 통해 쿠키가 저장할 때마다 확인을 하거나, 아니면 모든 쿠키의 저장을 거부할 수 있습니다.
단, 쿠키 설정을 거부하였을 경우 서비스 제공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제5조 개인정보의 보유 기간
가. 고객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의 수집목적 또는 제공받은 목적이 달성되면 파기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다만, 아래의 경우 회원정보를 보관합니다.
- - 상법,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등 관계법령의 규정에 의하여 보존할 필요가 있는 경우
- - 보유기간을 미리 정당한 절차에 따라 미리 고지하거나 명시한 경우
- - 개별적으로 동의를 받은 경우
이 경우 회사는 회사는 보관하는 정보를 그 보관의 목적으로만 이용합니다.
제6조 제3자에 대한 제공
HCN은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목적으로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동의 받은 범위를 넘어서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다만, 관련 법령의 규정에 의한 경우는 예외로 합니다.
가. [필수]서비스(방송/인터넷/인터넷 전화) 가입자
이용목적, 제공받는자, 제공하는 항목, 이용/보유기간으로 구분된 수집방법 정보
이용목적 |
제공받는자 |
제공하는 항목 |
이용/보유기간 |
신용도 평가, 실명확인 등 신용조회회사의 업무 |
NICE평가정보 |
개인식별정보(성명, 생년월일, DI),
신용거래정보(본 거래 이전 및 이후의 실적을 포함한 거래내용) 및 연체정보 등 신용도 판단정보
|
이용기간: 가입일 ~ 해지일
보유기간: 해지 후 6개월까지 단, 요금정산완료기준
|
온가족 케이블플랜 가입/해지(SKT 모바일 결합)
※ 상품 가입 시에만 해당 |
SK텔레콤 |
휴대전화번호, 생년월일 |
KT케이블 총액 결합 가입 / 해지(KT 모바일 결합)
※ 상품 가입 시에만 해당 |
KT |
전화번호(휴대/일반), 생년월일, 인터넷 서비스 이용정보 |
LGU+ 참 쉬운 케이블 가족결합 가입/해지(LGU+ 모바일 결합)
※ 상품 가입 시에만 해당 |
LGU+ |
성명, 전화번호(휴대/일반), 생년월일 |
제휴 상품의 신청, 결합 처리 및 청구서 등 발송
※ KT스카이라이프 인터넷 상품 가입 시에만 해당
|
㈜KT스카이라이프 |
성명, 주소, CI값, 사업자 번호 |
계약종료일 또는 고객 해지 시(단, 분쟁해결, 민원처리, 법령상 의무 이행을 위해 필요한 범위 내에서 보유, 이용
|
자동이체 서비스 제공 및 출금, 출금동의 확인, 출금이체 신규 등록 및 해지 사실 통지
※ 자동이체 신청 시에만 해당
|
금융결제원 |
예금주, 은행명, 계좌번호, 생년월일, 전화번호(휴대/일반) |
자동이체 서비스 제공 및 출금 동의 확인 목적을 달성할 때까지
|
나. [선택] 서비스(방송/인터넷/인터넷 전화) 가입자
이용목적, 제공받는자, 제공하는 항목, 이용/보유기간으로 구분된 서비스(방송/인터넷/인터넷 전화) 가입자 정보
이용목적 |
제공받는자 |
제공하는 항목 |
이용/보유기간 |
그룹 관계사 마케팅(상품소개, 이벤트 안내, 제휴 및 부가서비스 제공)으로 인한 전화, 문자 등 송부 |
㈜KT스카이라이프 |
성명, 전화번호(휴대/일반) |
동의일로부터 개인(신용) 정보의 수집 이용 목적을 달성 또는 해지 시(해지일로부터 30일)까지이며, 동의 철회 또는 제공된 목적 달성 후에는 위에 기재된 이용목적과 관련된 분쟁해결 민원처리, 법령상 의무이행을 위하여 필요한 범위 내에서만 보유 이용 됩니다.
|
신청하신 제휴카드의 발급 |
우리카드, 하나SK카드㈜, 국민카드, 롯데카드㈜ |
성명, 전화번호(휴대/일반) |
다. [선택] 홈페이지 회원
이용목적, 제공받는자, 제공하는 항목, 이용/보유기간으로 구분된 [선택] 홈페이지 회원 정보
이용목적 |
제공받는자 |
제공하는 항목 |
이용/보유기간 |
신청하신 제휴카드의 발급
|
우리카드, 하나SK카드㈜, 국민카드, 롯데카드㈜
|
성명, 전화번호(휴대/일반) |
동의일로부터 개인(신용) 정보의 수집 이용 목적을 달성 또는 해지 시(해지일로부터 30일)까지이며, 동의 철회 또는 제공된 목적 달성 후에는 위에 기재된 이용목적과 관련된 분쟁해결 민원처리, 법령상 의무이행을 위하여 필요한 범위 내에서만 보유 이용 됩니다. |
홈페이지 상담 가입 문의 이벤트(기프티콘 발송)
|
㈜케이티엠하우스
|
성명, 전화번호(휴대/일반) |
기프티콘 발송 후 1년 |
라. [필수] 서비스(렌탈/할부) 가입자
이용목적, 제공받는자, 제공하는 항목, 이용/보유기간으로 구분된 서비스(렌탈/할부) 가입자 정보
이용목적 |
제공받는자 |
제공하는 항목 |
이용/보유기간 |
할부거래 관련 신용보험 가능 여부 판단, 신용보험의 가입 및 유지, 사후관리, 대위권행사, 채권추심, 신용정보의 집중 및 활용
|
서울보증보험㈜, 신용정보집중기관(한국신용정보원), 신용조회회사(코리아크레딧뷰로㈜, NICE평가정보㈜)
|
성명, 생년월일(사업자등록번호), 고유식별번호(단, 주민번호는 단순 전달), 주소, 전화번호(휴대/일반), 이메일주소, 할부거래계약내용, 할부금 납입 내용, 신용보험 가입 내용, 연체, 대위변제/대지급 정보 |
조회동의서를 제출한 시점부터 상거래관계가 종료된 날 이후 5년까지,단 법령에 별도 규정이 있을 경우 그 시점까지(신용보험 미 가입시 제공 및 보유하지 않음) |
마. [선택] 서비스(렌탈/할부) 가입자
이용목적, 제공받는자, 제공하는 항목, 이용/보유기간으로 구분된 [선택] 서비스(렌탈/할부) 가입자 정보
이용목적 |
제공받는자 |
제공하는 항목 |
이용/보유기간 |
보안리포트 이메일 제공 |
SonicWall Korea, ㈜메이머스트, ㈜아이넷뱅크, ㈜코마스, ㈜SBCK, ㈜씨큐와이드 |
신청자명, 회사명, 이메일주소, 전화번호(휴대/일반), 직원수, PC댓수 |
보안리포트 수신 거부 시까지 |
제7조 개인정보 처리의 위탁
HCN은 원칙적으로 이용자의 동의 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타인에게 위탁하지 않습니다.
가. [필수] 서비스(방송/인터넷/인터넷 전화) 가입자
구 분, 위탁하는 업무, 위탁 업체, 위탁하는 항목으로 구분된 [필수] 서비스(방송/인터넷/인터넷 전화) 가입자 정보
구 분 |
위탁하는 업무 |
위탁 업체 |
위탁하는 항목 |
서비스가입(공통) |
청구서 및 DM 발송 |
세한피엔씨㈜, 우정사업본부 |
성명, 주소 |
모바일 지로 발송 |
더존 |
휴대전화번호 |
문자발송 |
엘지유플러스, 엘지CNS, 현대퓨처넷 |
휴대전화번호 |
알림톡 발송(정보성 메세지 발송) |
엘지 CNS |
휴대전화번호 |
개인신용정보 전송요구에 따른 (거점)중계기관 이용 |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 |
CI(본인확인연계정보) |
설치/AS/철거/민원처리 |
㈜윌테크 외 72개 상세내용 [별표1] |
정보통신망법, 개인정보보호법에 따라 동의 절차를 거쳐 수집한 개인정보 전체(성명, 전화번호(휴대/일반), 주소, 생년월일 등) |
채권수납센터 |
NICE신용정보㈜ |
성명, 주소, 생년월일, 전화번호(휴대/일반), 청구금액 정보, 계좌정보(은행(카드사)명, 계좌번호), 연체정보, 수납정보 |
채권추심 |
NICE신용정보주식회사, MG신용정보㈜, |
성명, 주소, 생년월일, 전화번호(휴대/일반), 청구금액 정보, 중복가입확인정보(DI),계좌정보(은행(카드사)명, 계좌번호), 연체정보, 수납정보 |
방송통신신용정보(식별, 신용도판단, 신용거래, 체납 등) |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KAIT) ※ 신용정보보호법 법에 따른 개인신용정보 조회 및 동법 시행령에 따른 주민번호 수집/이용 (동의 취득 |
성명, 주민번호 외국인번호, 여권번호, 미납금액, 미납정보등록예정일 |
채무불이행 등록정보 |
NICE평가정보㈜ |
성명, 주민번호(safekey), 사업자등록번호, 중복가입확인정보(DI), 연체금액, 연체정보 |
실명확인 |
한국정보통신산업협회(KAIT), 나이스평가정보주식회사 |
성명, 주민번호 |
본인확인 |
㈜드림시큐리티 |
성명, 생년월일, 휴대전화번호 |
예금계좌확인 |
엘지유플러스, 케이지이니시스 |
성명, 계좌번호 |
무통장결제/신용카드결제 |
엘지유플러스, 케이지이니시스 |
성명(카드주명), 카드번호, 생년월일, 카드유효기간 |
고객 상담, 품질개선 교육, 모니터링, 녹취 음성 파일 분석(서비스향상 및 품질개선 교육 및 모니터링/민원 확인) |
㈜우리엔유, ㈜제이앤비컨설팅, ㈜동양EMS, 디티엠에스, 알앤알컨설팅㈜, ㈜썬앤피플, ㈜윌앤비전 |
정보통신망법, 개인정보보호법에 따라 동의 절차를 거쳐 수집한 개인정보 전체 |
명의도용 |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 타 통신사업자(M-Safer 제공시), 우정사업본부(우편물 발송) |
성명, 주민번호 |
복지할인 (장애인/국가유공자/기초생활수급자 등 자격여부 확인) |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KAIT), 행정안전부, 보건복지부, 국가보훈처 |
성명, 주민번호 |
고객 사은품, 판촉물 발송 |
베프컴 |
성명, 휴대전화번호, 주소 |
인터넷 전화 |
인터넷전화서비스제공 |
㈜한국케이블텔레콤, 삼성SDS |
고객명, 전화번호, 주소 |
전화번호 안내 |
한국전화번호부㈜, ㈜케이티스, ㈜케이티씨에스, KT 하이텔㈜ ※ 전화번호(114) 안내 신청시 |
고객명, 전화번호(휴대/일반), 주소 |
번호이동 업무 |
한국통신사업자연합회 (KTOA) ※ 번호이동 신청 시 |
고객명, 전화번호(휴대/일반), 주소, 생년월일 |
디지털 방송 |
T-Commerce |
㈜씨제이이엔엠, ㈜GS홈쇼핑, ㈜현대홈쇼핑, ㈜롯데홈쇼핑 |
휴대전화번호, 생년월일 |
VOD/PPV2 서비스 |
홈초이스 |
VOD 이벤트 당첨자 개인정보(이름, 휴대전화번호, 생년월일, 주소, 주민번호(제세공과금 납부 시에만) 중 상품 배송을 위한 개인정보만 해당 |
데이터방송서비스제공(단문전송 서비스 제공, 증권/보험 서비스 제공, 노래방 서비스 제공, 퀴즈 서비스 제공, 스포츠/연예 서비스 제공) |
㈜지니프릭스, ㈜현대미디어, ㈜인포뱅크, ㈜연합인포맥스, ㈜카카오 |
휴대전화번호 |
휴대전화 결제 |
㈜케이지모빌리언스, 씨제이올리브네트웍스㈜ |
휴대전화번호 |
인터넷 |
ISP 부가서비스 |
㈜프라이머리넷, ㈜이노비안, ㈜아크도 (케이블닥터서비스) |
성명, 휴대전화번호 |
나. [선택] 고객 혜택 제공 및 홍보를 위한 위탁
위탁하는 업무, 위탁 업체, 위탁하는 항목으로 구분된 [선택] 고객 혜택 제공을 위한 선택 위탁 정보
위탁하는 업무 |
위탁 업체 |
위탁하는 항목 |
채널선호도 조사 외 고객조사 |
㈜TNS 미디어, ㈜AC 닐슨, ㈜리서치인터내셔널, ㈜샐리스컴패니, 알앤알컨설팅㈜ |
성명, 전화번호(휴대/일반) |
ISP 부가서비스 상품 소개 및 가입 유치 |
㈜프라이머리넷, ㈜이노비안, ㈜아크도 (케이블닥터서비스) |
성명, 휴대전화번호 |
영업, 홍보 및 이벤트 안내에 따른 TM, DM, E-mail 발송 |
㈜윌테크, ㈜DS플러스텍, ㈜일신비츠온, (주)KTIS, ㈜위덱, 케이티앤통신 외 82개 상세 내용[별표2] |
성명, 전화번호(휴대/일반), E-mail 주소 |
다. [필수] 홈페이지서비스 이행을 위한 위탁
위탁하는 업무, 위탁 업체, 위탁하는 항목으로 구분된 [필수] 홈페이지서비스 이행을 위한 위탁 정보
위탁하는 업무 |
위탁 업체 |
위탁하는 항목 |
고객 상담(문의 답변) |
㈜썬앤피플,㈜우리엔유, ㈜제이앤비컨설팅, ㈜동양EMS, 디티엠에스, 윌앤비전, 엠비아이솔루션㈜ |
성명, 전화번호(휴대/일반), 주소, 이메일주소 |
실시간 카드 결제 업무 |
엘지유플러스, 케이지이니시스 |
성명, 카드/계좌번호, 유효기간 |
홈페이지 페이스북 이벤트 당첨 경품 발송(당첨자만 해당) |
스마트콘 |
성명, 전화번호(휴대/일반) |
라. [필수] 서비스(렌탈/할부) 가입자
적용대상, 위탁하는 업무, 위탁 업체, 위탁하는 항목으로 구분된 [필수] 서비스(렌탈/할부) 가입자 정보
적용대상 |
위탁하는 업무 |
위탁 업체 |
위탁하는 항목 |
공통(사무기기, CCTV, 가전,기업통합보안서비스) |
청구서 발송 |
우정사업본부, 세한피엔씨㈜ |
성명, 주소 |
채권수납센터 |
NICE신용정보㈜ |
성명, 주소, 생년월일, 전화번호(휴대/일반), 청구금액 정보, 계좌정보(은행(카드사)명, 계좌번호), 연체정보, 수납정보 |
채권추심 |
MG신용정보㈜, NICE신용정보㈜ |
성명, 주소, 생년월일, 전화번호(휴대/일반), 청구금액 정보, 중복가입확인정보(DI), 수납정보 계좌정보(은행(카드사)명, 계좌번호), 연체정보 |
채무불이행 정보, 실명확인, 신용도평가 |
NICE평가정보㈜ |
성명, 주민번호(safekey), 사업자등록번호, 중복가입확인정보(DI), 연체금액, 연체정보 |
상품 배송, 설치, 철거, A/S, 장애, 민원, 해피콜, 모니터링 |
한국전자금융㈜, ㈜일신비츠온, ㈜KTIS, ㈜위덱, ㈜세라젬 외 109개 상세내용[별표3] |
정보통신망법, 개인정보보호법에 따라 동의 절차를 거쳐 수집한 개인정보(성명, 전화번호(휴대/일반), 주소, 생년월일) |
제8조 개인정보의 국외이전
HCN은 가입자 개인정보의 국외이전에 관련된 사항이 없습니다.
제9조 개인정보의 파기절차 및 방법
HCN의 고객정보 파기 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가. 파기절차
- 1) 고객의 개인 정보는 서비스 해지 및 탈퇴 요청 시 즉시 별도의 DB로 분리되어 보관되며, 내부 방침 및 관련 법령(제5조 참조)에 따라 일정기간 저장된 후 복구 될 수 없는 방법으로 파기 됩니다.
- 2) 별도 DB에 저장 되어진 정보는 제5조에 명시된 이용 목적을 위해서만 이용됩니다.
- 3) 파기대상 : 보유기간 및 관련법령에 따른 보존기간이 종료된 고객정보
나. 파기방법
- 1) 종이에 출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을 통하여 파기합니다.
- 2) 전자적 파일형태로 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하여 삭제합니다.
제10조 정보주체와 법정대리인의 권리와 그 행사 방법
HCN의 정보주체와 법정대리인의 권리와 그 행사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가. 귀하는 언제든지 등록되어 있는 귀하의 개인정보를 열람하거나 정정하실 수 있습니다. 귀하의 개인정보에 대한 열람 또는 정정을 하고자 할 경우에는 '마이페이지'를 클릭하시고, 본인 확인 절차를 거치신 후 직접 열람 또는 정정하거나 서면, 전화 또는 E-mail로 연락하시면 지체 없이 조치하겠습니다.
귀하가 개인정보의 오류에 대한 정정을 요청하신 경우에는 정정을 완료하기 전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 또는 제공하지 않습니다. 또한 잘못된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이미 제공한 경우에는 정정 처리결과를 제3자에게 지체 없이 통지하여 정정이 이루어 지도록 조치하겠습니다.
비밀번호 분실 및 아이디 분실은 ID/Password 찾기나 privacy@hcn.co.kr을 통한 최소한의 정보를 통해 확인이 가능합니다.
- - 최소한의 정보 : 이름, ID, 가입시 e-mail주소, 신분증 사본(주민번호 뒷자리 마스킹 필수)
(주민번호 수집을 하고 있지 않아 본인 확인을 위해서는 신분증 사본이 필요합니다)
단, 다음의 경우 개인정보의 열람 및 정정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 - 본인 또는 제3자의 생명, 신체, 재산 또는 권익을 현저하게 해할 수 있는 경우
- - 당해 서비스 제공자의 업무에 현저한 지장을 미칠 경우
- - 법령에 위반하는 경우 등
나. 만 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를 수집 · 이용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하기 위하여 법정 대리인의 동의를 얻고자 할 때에는 전화, 팩스, 우편 또는 아동으로 하여금 통지 내용을 법정 대리인에게 제출하게 하는 방법, 법정 대리인에게 이메일을 보내면서 홈페이지의 개인정보처리방침을 볼 수 있도록 연결(하이퍼링크)하는 방법, 기타 법정 대리인에게 고지 내용이 도달할 수 있는 합리적인 방법으로 법정 대리인에게 알립니다. 또한 만 14세 미만 아동의 법정 대리인은 본인 또는 아동의 개인정보를 열람 · 수정 · 삭제하고자 요청할 수 있으며, 회사는 곧바로 이러한 요청에 필요한 조치를 합니다.
제11조 만 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보호
- 만 14세 미만의 아동은 가입 동의서를 관련 서류를 제출하여야만 가입이 가능합니다.
- 만 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도 성인의 개인정보와 동일하게 관리되며, 법정대리인의 동의 없이는 제3자와 공유하지 않습니다.
- 회사는 관련 법령에 따라 법정대리인의 동의를 받기 위하여 법정대리인의 개인정보(이름, 생년월일, 전화번호(휴대/일반), 관계, 주소)를 수집하며, 법정대리인 정보는 동의 여부를 확인하는 용도로 사용합니다.
- 만 14세 미만 아동의 법정대리인은 아동의 개인정보에 대한 열람, 수정 및 삭제를 요청할 수 있으며, 회사는 이러한 요청에 지체 없이 필요한 조치를 취합니다.
- ※ 만 14세 미만 아동에 관한 개인정보의 열람 요구는 법정 대리인이 직접 해야 하며, 만 14세 이상의 미성년자인 경우, 본인 또는 법정 대리인을 통하여 요청할 수 있습니다.
- ※ 회사는 아동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하여 만 14세 미만의 아동이 회사의 서비스 이용으로 회원가입을 신청할 경우 이를 제한하고 있습니다.
제12조 개인정보 보호를 위한 기술적/관리적 조치
HCN은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한 기술적, 관리적 조치를 아래와 같이 마련하여 보호하고 있습니다.
가. 해킹 등 방어 대책
- 개인정보처리시스템은 침입차단시스템(IPS) 및 방화벽(Firewall), DB보안 솔루션으로 보호하고 있습니다. 또한, DB접속이력은 위, 변조되지 않도록 별도 관리 되고 있으며, DB보안솔루션을 통해 감사(Audit)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나. 비밀번호 암호화
- 귀하의 정보는 아이디와 비밀번호 또는 i-Pin로 관리되고 있으므로, 회원 계정의 비밀번호는 오직 본인만이 알 수 있도록 일방향 암호화되어 저장 및 관리되고 있으며, 개인정보의 확인 및 변경도 비밀번호를 알고 있는 본인에 의해서만 가능합니다.
따라서, 비밀번호에 대한 보안을 유지할 책임은 귀하에 있으며, 스스로가 개인정보 유출 방지를 위해 항상 노력해야 합니다.
회사에서는 e-mail 등의 기타 방법으로 비밀번호를 질문하는 경우는 절대 없으므로 어떠한 경우에도 비밀번호를 타인에게 알려주지 마십시오.
서비스 이용을 마친 후에는 로그아웃(Log-Out)하고, 웹브라우저를 종료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특히 공유PC나 공공장소에서 사용할 경우 타인에게 개인정보가 유출되지 않기 위해서 위와 같은 절차가 필요합니다.
다. 개인정보 처리 직원의 교육 및 사내 보안지침 관리
- 귀하의 개인정보를 처리할 수 있는 사람을 최소한의 인원으로 한정하고 있으며, 해당 인원에게는 정기적/부정기적 보안 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시하며, 수시로 내부 보안 상태를 점검하여 개인정보가 유출되지 않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사내 보안지침을 통해 관리적인 조치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사내 정보보호담당부서 운영을 통해 개인정보처리방침의 이행사항 및 고객정보 보호에 대한 준수여부를 확인하고 있습니다.
단, 이용자의 부주의나 외부상의 문제로 ID, 비밀번호, 주민등록번호 등의 정보가 유출되어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에는 회사는 일체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13조 개인정보 보호책임 부서 및 전화번호(휴대/일반)
귀하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불만을 처리하기 위하여 회사는 개인정보보호 책임자를 두고 있습니다. 개인정보와 관련한 문의사항이 있으시면 아래의 개인정보보호 책임자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귀하의 문의 사항에 신속하고 성실하게 답변해드리겠습니다.
구 분, 소 속, 성 명, 전 화, 이메일로 구분된 [필수] 서비스(렌탈/할부) 가입자 정보
구 분 |
소 속 |
성 명 |
전 화 |
이메일 |
HCN(전사) |
개인정보보호 책임자 |
고객본부 |
노길환 상무 |
070-8109-1260 |
nogirani@hcn.co.kr |
개인정보보호 관리자 |
기술IT지원실 IT팀
정보보호파트
|
우제은 차장 |
070-8109-1260 |
jewoo@hcn.co.kr |
개인정보보호 담당자 |
기술IT지원실 IT팀
정보보호파트
|
이재욱 대리 |
070-8109-1261 |
wwlju@hcn.co.kr |
중부고객본부(서초,동작,관악,충북) |
개인정보보호 관리자 |
중부고객본부 기획지원파트 |
함정길 차장 |
070-8109-2010 |
showins21@hcn.co.kr |
영남고객본부(금호,경북,부산,새로넷) |
개인정보보호 관리자 |
영남고객본부 기획지원파트 |
김기훈 차장 |
070-8109-4611 |
baetree7138@hcn.co.kr |
제14조 개인정보 관련 고충처리 및 권익침해 구제방법
가. 원활한 의사소통 및 개인정보 관련 고충처리를 위하여 고객센터 등 고객상담창구를 운영하고 있으니 문의사항이 있으신 경우 언제든지 아래의 연락처로 문의해주시면 성실하게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 대표전화 : 1877-8000
- 무료전화 : 070-8100-1000
나. 개인정보침해에 대한 신고/상담이 필요하신 경우에는 방송통신위원회 산하 공공기관인 한국인터넷진흥원(KISA)내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경찰청 사이버수사국(사이버범죄 신고시스템)>
<대검찰청 사이버수사과>
제15조 기타
회사에 링크되어 있는 웹사이트의 경우 개인정보 수집 행위에 대해서는 해당 사이트의 개인정보처리방침이 적용됩니다.
제16조 정책 변경에 따른 공지 의무
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은 2022년 6월 27일에 제정되었으며 법령 정책 또는 보안 기술의 변경에 따라 내용의 추가, 삭제 및 수정이 있을 시에는 변경되는 개인정보보호정책을 시행하기 최소 7일 전에 HCN 홈페이지를 통해 변경 이유 및 내용 등을 공지하도록 하겠습니다.
제17조 HCN 정보보안 지침 적용
홈페이지 개인정보처리방침은 HCN 의 고객정보보안지침을 준용하며, 개인정보보호 관련 사항은 사내 정보보안 지침에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제18조 개인정보처리방침 변경 안내
HCN은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2024년 8월 23일에 수정 되었으며, 정부의 정책 또는 보안 기술의 변경에 따라 내용의 추가, 삭제 및 수정이 있을 시 해당 내용을 안내하고 있습니다.
- - 제6조, 제7조의 제공받는자 최신화 및 전화번호(휴대/일반)의 개인정보 항목 용어 명칭 정리로 인한 수정
- 개인정보처리방침 버전번호 : V15
- 개인정보처리방침 최초공고일자 : 2004.02.01
- 개인정보처리방침 최종시행일자 : 2024.08.23